산업재해 후유증 증상은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. 따라서 초기 치료와 만성화 예방을 위해서는 즉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.
산업재해 후유증은 사고 발생 후 몇 주에서 몇 달 후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초기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업무상 발생한 사고·질병 및 출퇴근중 발생한 사고나 재해로 4일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노동자의 부상, 질병, 상해는 본인부담 없이 산재보험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.
접수
확인
치료
귀가
산업 재해는꼭 산재 지정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?
사고나 재해 시 응급상황에서 처음 간 병원은 일반 병원이어도 상관없습니다. 하지만 산재 승인 후에는 산재지정병원 한 곳을 요양기관으로 지정하여 통원치료를 해야 치료비를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.
산재 승인 전에 받은 치료도 산재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나요?
산재 승인 전까지는 건강보험으로 우선 적용하여 치료받게 됩니다. 이후 산재 승인이 난 뒤 본인부담금 등을 근로복지공단에 청구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.
출장이나 출퇴근 중 자동차 사고가 난 경우 산재보험과 자동차보험 둘 다 적용이 되나요?
산재보험과 자동차보험 둘 다 처리 가능하나 같은 항목에 대해 중복 보상은 불가합니다. 교통사고 시 근로자가 가해자이거나 과실이 많을 때에는 과실여부를 따지지 않는 산재보상을 받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.
산재 비급여 치료도 실비 처리가 가능한가요?
예외적인 부분이 있으나 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산재보험을 적용 받을 수 없습니다. (산재보험은 급여 항목만 적용) 때문에 급여 치료 항목은 산재로 처리하고, 나머지 비급여 치료 부분은 개인이 가입하신 실비 보험으로 청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(가입하신 보험 약관에 따라 보장 내역은 다를 수 있습니다.)
산재 승인 기간이 끝나가는데 아직 치료가 남았으면 어떻게 하나요?
병원 주치의와 상의하여 현재 상태 및 요양 기간 연장 필요성에 대한 의학적 필요성, 치료 예정 기간 및 치료 방법 등을 적은 진료계획서를 요양 기간이 종료되기 7일 전까지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.
산재지정병원은 어디서 찾아볼 수 있나요?
근로복지공단 대표사이트 [국민소통] - [민원/조회] - [산재지정의료기관찾기] 에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. (https://www.comwel.or.kr/comwel/medi/orsc.jsp)